일운스님의 범패시리즈 듣기-이곳을 클릭하시면 오른편에 선택할 곡 목록이 뜹니다.

일운스님
범패시리즈1집
시련, 재대령

일운 문도회 (www.ilun.net)

1-옹호게. 헌좌게 /2-다게/3-행보게. 보례삼보/4-거불
5-대령소. 지옥게/6-착어/7-진령게. 고혼청/8-착어/9-인예향욕편

시련 -재를 베푸는 도량의 안팎을 수호하고 엄정히 하기 위하여 해탈문 밖의 시련터에 서 시방세계의 제현성,범왕,제석천왕 그리고 가람을 수호하는 팔부신중 등 일체의 호법성중을 대성인로왕보살님께서 맞아 들이는 의식

재대령-금일 법회의 주인공이신 영가와 불법에 귀의하고자 하는 일체의 영가를 삼보께서 자리하고 계시며 불법이 베풀어지는 재 도량으로 인도하기 위한 이운이식으로 재를 올리는 연유와 영가제위가 지녀야할 마음 자세를 불법에 의거하여 설한 후, 금후 영가께서 나아가실 길을 주지시키는 의식입니다.

일운스님
범패시리즈2집
관욕, 신중작법

1-가지조욕편/2-가지화의편/3-출욕참성편/4-가지예성편
5-수위안좌편/6-옹호게/7-신중창불(상단)/8-신중창불(중단)/9-신중창불(하단)/10-다게.탄백

관욕-삼보의 가지력에 의지하여 영가의 삼업(三業)을 청정케 하고, 나아가 해탈의 길로 나아가게 하는 법문을 개설함이니, 이들 일련의 의식을 몸의 부정(不淨)을 씻어 내는 목욕에 견주어 행하는 의식입니다. 청정한 마음자리에서 본다면 자신을 규정하는 모든 것은 번뇌이므로 생전의 온갖 인연을 씻고 청정한 본래의 마음을 회복케 해 드리는 의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신중작법-금일 법회가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시련에 의해 모셔진 제 현성께 다(茶)를 올리며 축원하는 의식으로 수호신인 사천왕등의 각종 신중을 도량에 청하여 권공하고 도령청정을 발원하는 의식입니다.

일운스님
범패시리즈3집
상단권공 1

1-천수경/2-복청게/3-천수바라/4-도량게/5-참회게.정삼업진언
6-거불.보소청진언/7-유치/8-청사/9-산화락. 내림게

상단권공-시련, 대령, 관욕, 신중작법이 끝나면 청정한 도량에 불, 보살을 오시도록하여 공양을 올리는 의식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상단권공이란 삼보님을 청해 모시고, 영가와 재가의 이름으로 공양을 올리며 부처님의 대자대비하신 가피력으로 영가의 극락왕생이 성취되고 부처님께서 밝히신 진리의 등불이 오탁악세인 사바세계를 비추어 주실 것을 축원하는 의식인 바, 부처님을 주불로 모시는 삼보통청으로 해도 무방하나, 지옥세계의 고통중생을 모두 구제핫겠다고 서원하신 지장보살님을 소례로 하는 지장청도 무방하므로 여기서는 지장청을 중심으로 전개하였습니다.

일운스님
범패시리즈4집
상단권공 2

1-지장가영/2-헌좌진언/3-옴남작법/4-다게/5-향수나열
6-특사가지/7-사다라니/8-운심공양. 단택/9-화청

화청(회심곡)-조선 선조 때의 고승 서산대사 휴정이 지은 불교 포교 가사로 일반 범패소리와는 다르게 한글 구어체로 구성. 친숙한 가락을 통해 부모에게 효도하고, 탐욕심을 버리며, 착한 일을 많이 하고, 염불하여 본심을 바르게 닦아 극락에 가서 태평가를 부르자는 권념송불(勸念頌佛)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화청을 모실 때는 모인 대중들의 특성과 재의 목적에 따라 일부 내용을 조정하여 부르기도 하는데 그 내용이 석가여래 공덕으로 이승에서 살다가 죽은 뒤에는 명부에서 재판을 받아 좋은 사람 극락가고 나쁜 사람 지옥간다는 내용 등으로 구성하여 역시 불교의 가르침을 쉬운 노래로 불러 깨우침으로 인도하는 목적을 가지고 행해집니다. 본 CD에는 일반적인 천도재 의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일운스님
범패시리즈5집
중단권공, 관음시식, 봉송

1-축원화청/2-중단권공/3-거불/4-착어.진령게/5-착어.보소청진언
6-고혼청.다게/7-선밀가지.장엄염불/8-공덕게/9-봉송편/10-소대

중단권공-"부처님의 말씀대로 보리의 도를 닦고 이를 성심으로 보호하겠으며,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수행하는 사람이 있으면 지성으로 보호해 주어서 그 사람의 일생에 반드시 하는 일이 소원대로 이루어지게 하겠습니다."라고 서약한 일체의 신중님들은 지으신 선업공덕과 불법수호 등의 훌륭한 서원덕으로 크나큰 위신력이 있는 신의 무리들로, 이미 재장에 모신 바 있습니다. 이 신중(성현) 님들께 재자의 이름으로 공양을 올리며 금일 법회의원만한 회향과 동참대중 모두에게 생존에 필요한 복덕을 내려 주실 것을 축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음시식-천도재시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관음시식은 멀리 음식을 베푼다는 뜻입니다. 의식 진행시에 영가를 천도하기 위해 부처님 법을 일러 줌으로써 육체와 정신의 평안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모든 일체는 허상이고 망상이나, 중생들이 그 허상에 집착함으로써 자신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으니 본래 자리로 돌아가 오욕락 등 일체의 망상을 여의어 진실로 어떤 것에도 걸림 없는 청정함을 이루어 해탈의 길에 오르라는 내용입니다.

봉송 및 소대배송-지금까지 정성껏 받들어 모신 법회의 공덕으로 영가들을 아미타부처님이 계신 서방 극락 세계로 전송하는 의식입니다.